원본: http://www.redbull.com/us/en/esports/stories/1331708881862/rebuilding-fnatic-part-3-putting-a-team-together

오역, 의역 있을 수 있습니다. 







프나틱을 재건하다, 파트3: 팀을 모으는 것.

라인업이 완성 된 후, 프나틱은 15년도 시즌의 시작 전에 일련의 새로운 사건들과 마주친다.

 

Rebuilding Fnatic, Part 1 and Part 2.



프나틱이 그들의 로스터를 공개한 이후에 LOL 매니저 Oliver Steere스포츠의 동료들과 친구들에게 이런저런 소리를 듣기 시작했다.

 “말 그대로 모두가 저한테 미쳤다고 했어요.” 그는 말했다. “다른 매니저와 코치들은 스카이프에서 저에게 류를 봐! 호로를 봐! 다른 한국 선수들을 봐!...넌 실직할거야. 그만 둬!’ 라고 했어요. …우리 스폰서 직원 중 한 명은 친절하게 이봐, 올리버, 한국 선수들이 경기를 못하면 네가 직업을 잃을 거라고 생각하니?’라는 식으로 물어봤어요.”


 


비자 문제의 악몽



 “후니에게 비자를 발급해주는 건 정말 제일 미친 짓이었어요.” Steer가 설명했다. “그는 미성년이고, 한국인이예요. 그는 유럽에 와야 하고요. 그래서 전 그를 데려오기 위해서 그의 어머니 아버지를 설득해야 했어요. 그리고 저는 그에게 체류 허가증을 받아주어야 했어요. 그리고 나서 라이엇은 노동 허가증을 주어야 했고요.”


비자 문제는 e스포츠 영역에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고 EU LCS를 과거에 오랫동안 괴롭혀 왔었다. 2014년 논란이 되었던 것 중 하나는 갬빗 게이밍이 선수들의 여행 비자가 시즌 중에 지속적으로 거절 당해서 문제를 겪은 것이었다. 그 일 이후로 라이엇은 여행 서류를 위해서 더욱 높은 기준을 적용했고 그 말인즉슨 프나틱 같은 팀은 선수들에게 올바른 비자를 발급해 주어야 한다는 뜻이다.


 “후니에게 노동 허가증을 주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었어요. 프나틱은 영국 회사입니다. 그래서 그는 영국에서 고용된 거죠, 하지만 그는 독일에서 일합니다. 문제가 뭔 지 아시겠어요?” Steer가 말했다. “저는 출입국 관리소에 갔는데, 저를 도와줬던 여직원이 말하길, 그녀의 25년 경력에서 이런 일은 들은 적도, 본 적도 없었다고 했어요. 그녀는 이게 바보 같은 일이라고 했습니다.”


Steer는 또한 후니의 직업 설명을 써 낼 때 곤란한 시간을 보냈다. 그 순간이야 말로 e스포츠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e스포츠가 얼마나 미친 짓처럼 들리는지 깨닫는 순간일 것이다. “제가 이 아이는 숙소에서 살고 하루에 12시간 게임을 하며 1주일에 두 번 비디오 게임을 하러 스튜디오에 간다고 해야 하나요? 그들은 절 바보라고 생각할 거예요.”

 


옮겨 다니다

 

16일이 됐고, 바로 2주 후에 프나틱은 2015년 그들의 시즌 첫 경기를 엘레멘츠와 해야 했지만 그들은 같이 게임을 해 본 적이 한번도 없었다. 숙소에서는 인터넷이 연결이 안됐고 그들은 같이 게임을 할 다른 장소를 물색해야 했다.

그래서 우리는 브뤼셀에 가서, 일 주일 동안 연습을 하기 위해 게임 클럽에 갔습니다.” Steer가 말했다. “그리고 게임 클럽에서도, 핑이 100 정도 나왔고 [게임 서버의 반응 속도가 아주 느리며 1/10초 딜레이가 발생해서 프로 수준의 게임을 하기에는 부적합하다.] 그리고 제가 말했죠, 이 아이들은 서로를 본 적이 없습니다. 서로의 목소리도 들어본 적이 없어요.”

 

Steer는 긴장해야 할 이유가 충분했다. LOL판의 친구들은 이 새 라인업을 회의적으로 보았을 뿐만 아니라 e스포츠 미디어와 팬들에게도 많은 비난을 받고 있었다. 소린은 프나틱이 이번 오프 시즌에서 실패했다는, 프나틱에 대한 함축된 비난을 담고 있는 비디오 코멘트를 올렸고 많은 사람들이 보았다.


게다가, 그는 다른 사람의 판단을 많이 신뢰했다. 그는 후니를 직접 스카우트 했지만, 레인오버는 Steer의 한국인 친구와 조언자가 강력하게 추천했기 때문에 데려왔다. 옐로우스타는 팀의 새 미드와 원거리 딜러를 선택했는데, 페비벤과 스틸백은 챌린저 리그에서 두각을 나타내던 선수들이고 옐로우스타는 그들이 프나틱의 일원으로 좋은 경기력을 보여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들은 이전에 있던 선수들의 명성에 발 끝도 미치지 못했다. 이 와일드카드들이 모인 팀은 연결 문제 때문에 인터넷 연결 센터에서 시험 당하고 있었다.


하지만 미친 듯이 출입국 관리소와 일하고 수많은 이주 관련 서류들을 처리해서 프나틱은 리그 1주차 전에 연습할 팀과 함께 연습할 시간을 맞춰서 후니의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었다. 그들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지는 못했지만, 그들은 프나틱 숙소에서 집중적으로 훈련할 수 있었고 팀으로써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배웠다.


프나틱 숙소의 인터넷이 일주일 넘게 끊긴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예상 가능한 반응이었다. 프나틱은 유럽의 스타들로 이루어진 베테랑 선수진들을 잃었고 검증되지 않고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루키들로 팀을 구성했다. Steer의 친구가 그가 좋지 않은 로스로스 만든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할 때, 2015LCS 시즌 전까지 팀을 모으지 못할 것이라고 잠도 못 자면서 걱정했기 때문이다.



팀의 탄생


하지만 한번 선수들이 자리 잡고 55 스크림을 하기 시작하자 Steer는 그의 꿈이 현실로 다가온 것을 보게 되었다. 이 새로운 프나틱은 버터를 달구어진 나이프로 자르는 것처럼 스크림에서 다른 팀들을 이겼다.


 “그들은 브뤼셀에 있는 PC방에서 모든 팀들에게 재를 뿌리기 시작했어요.” Steer가 말했다. “우리가스크림 했던 모든 팀들 상대로 말이예요. 첫 날에!”


브뤼셀에서 일 주일 동안 연습하고, 그들이 숙소로 돌아왔을 때, 여전히 숙소의 인터넷 문제는 심각했다. 하지만 그들은 좋아 보였고 Steer는 새로운 팀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다. 시작은 조금 고통스러웠지만, 그들은 성장할 거대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열흘 동안의 연습을 100의 핑에서 했어요.” Steer가 말했다. “다른 두 나라에서요. 우리가 여기서 얼마나 가야 하는 지 생각해보세요! 우리는 서로를 몰라요. 후니는 영어를 거의 못하고요. 우리에게 반 년, 1년만 준다면 이 팀은 마법이 될 거예요.”


하지만 그들은 LCS 시즌을 2015년의 강팀으로 손꼽히고 프나틱을 붕괴를 가속화 시킨 레클레스의 새로운 팀인 엘레멘츠와의 게임으로 시작해야 한다. 그들은 이보다 더 극적인 시험을 마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엘레멘츠는 손에 꼽히는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고, EU LCS에서 왕좌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프나틱은 오프 시즌의 붕괴를 딛고 일어선 급조된 로스터로 과거의 영광을 찾으려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