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na.lolesports.com/articles/ask-pros-winterfoxs-pobelter

프로에게 묻다: Pobelter

(Ask the Proslolesports.com에서 진행하는, 커뮤니티에서 나온 질문들을 프로게이머에게 물어보는시리즈입니다. 선수는 이후 이 시리즈를 진행할 다음 선수를 지목할 수 있습니다.)


지난편에서는 팀 리퀴드의 QuasFantasy LCS, 탑 라인 전략, 피글렛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는 또한 윈터폭스의 미드, “Pobelter” 박유진 선수에게질문을 남겼습니다.



Quas: 두 명의 한국인이 팀에 들어오고, “Altec” Jonny Ru 선수가 한국어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얼마나 팀의 커뮤니케이션이 다이나믹한지알고 싶어.

P: 커뮤니케이션은 대부분 한국어로 하지만, 만약 오더가 바텀 라인과 연관된 오더가 나오면 한국인들은 Gleeb Altec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 정도로 영어를 할 줄 알아.

 만약 영어로 전달하는 중에 놓치는 것이 있다면(그런 일은 보통 없지만), 그럼 내가 모든 팀원이 같은 내용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운좋게도, Altec은 원딜이고, 원딜은 내가 생각하기엔 아주단순한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으면 돼. 타워를 밀고 최대한 딜을 한다.그래서 그와 다른 팀원들의 커뮤니케이션은 보통 꽤 심플해.

 



[PROBELTER]


Lord: 미드 말고 프로 레벨로 할 수 있는 다른 라인은 있나?

P: 지금 당장? LCS 레벨로는없다. 게임에서 각 포지션이 필요한 지식의 양이 있기 때문에, 내가포변을 하면 당장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하는 건 건방진 소리겠지. 만약 내게 한두달 시간을 주면, 나는 어떤 다른 포지션이라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해. 그 중에서 정글이제일 힘들 것 같기는 하지만.



Ryan: LCS에서 처음 뛰기 시작했을 때, 프로 게이머로써의 생활과 학생으로써의 생활의 밸런스를 맞추는 건 어땠어?

P: 정말 스트레스 받았어. 학교나 LCS 둘 다 완벽하게 집중 할 수 없었고 나는 두 군데 모두에서 평균 이하였어.

 내 일과는 이랬어. 아침 7시에서낮 3시까지, 나는 학교에 있었지. 4시부터 밤 10시까지는 스크림을 했어. 만약 내가 숙제가 엄청 많았다면 난 보통 밤 늦게까지 깨어있어야 하거나, 제출기한 바로 전까지 학교에서 급히 끝내고는 했어.

 나는 팀원들이 내가 충분한 노력을 하고 있지 않다고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았어.그래서 나는 학교 과제를 하기 위해 스크림을 취소해 달라고 하는 약속을 거의 하지 않았어. 다시생각해보면, 그것은 단순히 스크림을 덜 하는 것보다 우리 팀 경기력에 더 해로운 일이었을거야. 왜냐면 나는 하루 종일 학교에 있다가 스크림을 하게 되면 스크림 중 극도로 피곤했고 꽤 등신같이 플레이를 했기때문이야.


(포벨터에 관한 짤막한 과거 소개 영상입니다. 헬리오스 선수의 인터뷰도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보셔도...)

 


Petey: 너의 커리어 초반에 나이 때문에 강제로 방관자가 되어야했던 기분은 어땠어?

P: 그건 꽤 초조했어. 시즌 1 2때는, 나이 때문에각종 큰 대회에 참가 할 수 없었어. 나는 그래서 16세이상만 참가할 수 있는 많은 IEM 경기들과, 18세 이상만입장 가능한 아틀란틱 시티의 카지노에서 열렸던 IPL 3도 놓쳤어.(나는그 때 14인가 15살이었어.) 결국 내가 16살이 됐을 땐, 라이엇이 LCS를 시작했는데 17살부터 참가 가능했어!


 

Hai(=C9미드): 북미랑한국 중 어디에서 경기하는 게 좋아? ? 그리고 날 사랑하니?

P: 절대로 북미야. 한국에서경기하는 건 조금 재밌을지도 모르지, 하지만 나는 일년 정도 지나면

분명 지치게 될거야. 나는 미국의 거의 모든 다양한 선택에 익숙해진 채 자랐어. 한국에서 한 달을 지낸 후, 나는 정말 내가편안하게 느끼는 집으로 돌아오고 싶었어.

 내가 왜 널 사랑하냐? 너는 네가 아름다운 걸 몰라. 그게 널 아름답게 만들지.(역주:??)



Patrick: 닉네임은 어디서 따왔어?

P: 그건 재능있는 게이머를 뜻하는pobaltur 라는 고대 라틴어에서 따왔어. 농담이야.내가 6살쯤에 Neopets를 할 때부터 썼던닉네임인데, 그냥 멋지게 들려서.

 


[MIDBELTER]


몬테: 한국에서 스크림했던 미드중에 누가 제일 잘해? 그리고 어땠어?

P: 고르기 어렵네. 한국에서의스크림에서는, 미드에서의 소규모 국지전이 절대로 11이나 22가 아니야. 대부분 서폿, 정글, 미드대 서폿, 정글, 미드지.게임 초반, 막 내가 렙 4쯥 됐을 때 정말이런 웃긴 전투가 만들어져. 정말 재밌었어. 내가 굳이 뽑아야한다면, 나는 GE 타이거즈의 쿠로와 진에어의 갱맘을 고르겠어.


 

Jake: 경기에서 너가 11이 가능한 가장 유명한 미드는 누구야?

P: 순수한 11이라면 나는 세계의 어떤 미드라도 거의 모든 때에 최소 반반 이상은 할 수 있어. 만약 적 정글러까지 생각하면, 너는 와드 하는거랑 적절한 때에 로밍가는거랑, 한타에서 완벽하게 포지션을 잡는 걸 생각해야해. 여기서부터가미묘해지는 거지.



Mister: 미드라이너로써, 어떻게안전하게 라인을 밀지?

P: 좋은 규칙은, 네가갱을 당했을 때 죽을 것 같으면 절대로 라인을 밀지 않는다는거야. 와드는 갱당해서 죽는 걸 방지해주는저렴하고 꽤 멋진 아이템이지.

Matthew: 왜 탈론 안함?

P: 탈론은 게임 초반에 너무 약해.기본 공격력이 낮고, 공격 모션이 쓰레기같고, 스킬에마나가 많이 들어서 지금 메타에 맞는 미드들한테는 거의 다 압살당해. 한타에서는 힐, 방어막, 탈진을 든 대부분의 수비적인 미드들(제라스, 아지르 등)에게거진 아무 일도 일으키지 못하고, 거의 모든 종류의 서포터에게 카운터당해.(특히 룰루랑 잔나.)

 

Noodle: ad ap 상대할때 제드 룬 어떻게 낌?

P: AD 상대로는-방관표식, 방어력인장, 성장 쿨감 문양, 공격력정수

AP 상대로는-방관 표식, 성장 체력 인장, 마저 문양, 공격력정수.



 

David: 지금 메타의 미드라이너들을 바꾼다면 어떻게 바꿀거야?

P: 사정거리가 긴 챔피언들을 삭제한다. 시즌3 메타로 되돌린다! 가장좋은 미드 챔프들은 그라가스, 아리, 제드, 피즈 그 외 내가 잊고 있는 몇몇임. 그 때가 미드라인의 황금기였어.


 

Razi: 네가 항상 좋아했던 챔피언 대결이랑 선수 대결은 뭐야?

P: 가장 좋아하는 챔피언 대결-엣날피즈vs제드, 오리아나vs신드라, 룰루vs르블랑. 이런대결은 한 쪽으로 균형이 기울기 마련이지만 플레이하기 정말 재밌어.

가장 좋아하는 선수 대결-몰라. 최근에는미드에서 좀 진부한 느낌이 들어. 왜냐면 최근 트렌드는 11, 라인전을 이기는 것, 아니면 킬을 먹는 것보다 죽지 않고 파밍하고,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쪽이라서. 나는 좋아하는 선수 대결을 고를 수없을 것 같다.



[LIFEBELTER]


Jack: Spotify(역주:음악사이트)에서 널 팔로한 건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어! 네 취향의음악은 뭐고 왜 그렇게 좋은거야?

P: 고마워! 나는 꽤일렉 취향이야. 하지만 내가 제일 좋아하는 장르는 인디, 사이키델릭, 힙합이야.



Michael: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

P: 한국식 바비큐, 아니면순두부.



Boss: 차 아니면 커피?

P: 커피는 좀 나를 초조하게 만들지만 차보다 좋아해.



Mana: 케이팝 가수가 되는 걸 생각해 본 적 있어?

P: 네가 생각하는 것처럼 케이팝 가수가 되는 게 쉬운지 난 잘 모르겠는데.



Atix: 금발 아니면 갈색머리카락?

P: 나는 머리카락 색으로 차별하지 않아!



Laxo: 어떻게 한국어를 배운거야?한국어를 말하는 집에서 자란거야?

P: 우리 부모님은 한국에서 이민 온 1세대야. 그래서 한국어를 배울 수 있었지.



Lolesports: 질문 하고 싶은 다음 프로게이머를 지목해주세요. 그리고 질문도!

P: Febiven(=프나틱 미드)에게묻고 싶네요. 프나틱에 들어가기 전, 프나틱에서 무엇을 기대했나요? H2K에서 프나틱으로 이적하게 된 계기가 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