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https://www.redbull.com/us/en/esports/stories/1331710310740/rebuilding-fnatic-part-4-facing-the-future

의역, 오역 있을 수 있습니다. 







프나틱을 재건하다 파트4: 미래를 마주하다

프나틱은 젓 시험을 통과했다. 하지만 겸손하기만 해서는, 성공할 수 있을까?


Rebuilding Fnatic: Part 1, Part 2, Part 3.



2015 시즌에 들어선 지 두 달 가까이 되었고, 새 프나틱 팀은 10 4패라는 성적으로 2위에 올라서 있다. 이들은 1위인 SK게이밍에게 단 한 게임만 뒤쳐져 있다. 시즌 전, 다른 팀 매니저들과 이스포츠 관계자들이 프나틱의 매니저 Oliver Steer의 로스터 변경으로 인해 직업을 잃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전혀 다른 상황이다


이런 이른 결과는 팀의 미래를 위해서 옐로우스타, Steer, 프나틱이 오프 시즌 중의 결정들이 정당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하지만 Steer는 지금의 결과가 또 다른 것- EU LCS 최고의 야전 사령관 중 한 명으로 부상한 옐로우스타의 말을 듣는 어리고 겸손한 팀이라는 것-도 반영한다고 주장한다.





새 상사를 만나다. 


Steer에 의하면, 옐로우스타는 LOL의 최고의 오더 중 한 명 이었었다. 그는 큰 그림을 보고, 본인의 바로 앞에 있는 상황에 대한 전략, 그리고 그 둘 사이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것에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 새 팀원과 함께하고 있는 그는, 그의 계획대로 게임을 이끌어 나갈 신뢰와 권위를 가지고 있다


옛 라인업에 대한 반발이라고는 할 수 없다. 옐로우스타는 올스타 팀의 원 스타였다. 엑스페케는 전설적인 미드라이너고, 소아즈는 세계적으로는 아닐 지라도, 유럽에서 가장 강한 탑 라이너 중 한 명으로 평가 받았다. 그들은 함께 위대한 것들을 모두 이루어 냈지만, 그들은 그들 포지션에서 어떻게 플레이 해야 하는지 각자의 권위도 가지고 있었다. 옐로우스타가 오더를 할 수는 있었지만, 그에 항명하는 것에 거북함을 느끼지도 않았다. Steer는 그 자신감이 언제나 그럴만하다고 않았다


제가 (작년에) 숙소에 왔을 때, 저는 옐로우스타가 주장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모두에게 말했었어요. Steer는 말했다. 하지만 다들 부정적인 반응이었어요. 우리에겐 주장은 없어요, 우리는 이런 걸 해 본적이 없어요. 그건 자존심이었어요. 그리고 그리고 자존심이 길을 막았죠. Steer가 말했다


새 팀은 훨씬 적은 경험을 가지고 있어서, 옐로우스타를 믿을 수 있는 리더로 우러러 보고 있었다. 그는 선배였고, 그 사실은 프나틱을 더 이타적이고 헌신적인 팀으로 만들었다.


모두가 여기에 온 후 귀와 눈을 열어서, 옐로우스타가 너, 이거 해, 라고 말하면 모두가 닥치고 바로 말을 따릅니다. 일탈하는 사람은 없어요. Steer가 말했다.




(역주: EULCS 개막전 날 엘레멘츠vs프나틱 경기입니다.)


얻게 된 것.


팀워크와 신뢰는 프나틱이 시즌의 분위기를 정비하고 그들이 개막전 날 강팀 엘레멘츠(전 얼라이언스)를 상대로 승리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왔다. 그 경기는 올 해의 가장 기대되는 경기 중 하나였고, 프나틱은 그들의 옛 라인업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고, 그 때문에 팀을 떠났으며 궁극적으로는 팀을 와해시킨 전 원딜러 레클레스와 만나게 되었다.


 프나틱의 압도적인 승리는 완전히 예상치 못한 결과였다. 새 팀은 시즌 전에 함께 게임을 했던 경험이 거의 없었고, 최악의 연습 상황에 있었다. 그들은 시너지 비슷한 것도 개발할 시간이 없었다. Steer가 확언하기로는 이것은 제대로 작용 할 리가 없었다. 한 가지를 빼고 말이다.


이 선수들의 한 가지 공통점은, 모두 프나틱이 유럽에서 가장 큰 팀은 아니더라도, 큰 팀이고, 그들이 누구를 대신했는지 알고 있다는 것이었다. 우리가 스틸백을 처음에 데려왔을 때, 그는 이틀 동안 잠에 들지 못했어요. 왜냐하면 그는 그가 레클레스를 대신해서 들어왔다는 중압감에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았거든요. 그리고 그가 여기에 올 수 있었다는 흥분과 프나틱 유니폼을 입고 있다는 것, 이 모든 꿈이 현실이 됐으니까요


스틸백은 팀에 들어온 것에 너무나 흥분했다. Steer는 스틸백과 협상할 때, 스틸백이 월급에 대해서 이야기를 거의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제가 그에게 연봉을 얼마 정도 예상하냐고 물어봤을 때, 그가 저는 돈은 신경쓰지 않습니다. 그냥 팀에 합류하게 해 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단지 이기기 위해 여기에 왔어요. 그는 다른 것은 아무 것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트위터 팔로워, 인터뷰? 전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는 그저 이 곳에 있을 만큼 잘한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을 뿐입니다. 후니도 똑같습니다. 그는 저는 제가 새로 왔다는 걸 알고, 이 곳에 있을 자격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습니다.라고 했어요. 모두들 이렇게 말했어요. 이 점이 그들의 공통점입니다.




진지해져라. 


Steer가 스스로에게 가끔 물었던 것은 이것이 계속 지속될 수 있냐는 것이다. 그는 프나틱이 좋은 팀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걸 알고 있다. 하지만 그는 명성과 지속된 성공이 팀과 선수들을 어떻게 바꿀지를 보고 있다


저는 그러한 일이 일어난다고 해도 두렵지 않습니다. Steer가 말했다. 전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피할 수 없죠. 하지만 그걸 조절해야죠. 제가 합류했을 시의 옛날 팀이었다면, 완전히 반대 상황이었습니다. 그들이 상사였죠.


지금, Steer는 대부분의 선수들을 모집했다. 그들은 옐로우스타를 보면서 이끌어주길 기다리고 있다. 그들을 잘 통솔하기 위한 시스템도 준비되어 있다


만약 제가 그들 중 몇몇이 약간 자만심을 보이거나 기고만장해진다면, 일이 너무 커지기 전에 문제를 고칠 것입니다. 그것이 한 가지 일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그들이 맺은 계약입니다. 이전 선수들은 팀 내 처벌이 없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있습니다. 만약 그들이 회의에 늦으면, 한 번 늦을 때마다 100유로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프나틱은 그들을 증명하기엔 아직 먼 여정이 남았다. 그들은 시즌 전의 예상을 날려버렸지만, 플레이오프 경기에 대한 중압감을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그들은 옛 프나틱 멤버들처럼 많은 우승을 해야 할까?

 

Steer는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새 프나틱이 매 주, 매 달, 혹은 매 년 동안 그들을 증명하기 위해서 거쳐야 할 과정에 불과할 뿐이다


그들은 2015년 시즌 이전 완전히 비어버린 로스터에서 기적을 만들어 냈다. 이제, 조직은 그들이 충분히 LOL 왕조를 이어갈 수 있는 지 기다리면서 지켜 보아야 한다